전반부와 후반부의 각각 비중 즉, 자산 분배율은 어떻게 되나요? (전반부가 적다면 세액 공제용인가요?) (Falcon Sea 님 질문)

이.게.투 2021.10.05 22:24:01

 

질문 ;

 

이게투님
전반부에 연금저축펀드, 퇴직연금, ISA를 보여주시고
후반부에 나스닥, S&P, 기타를 보여주셨는데요

1. 전반부와 후반부의 각각 비중 즉, 자산 분배율은 어떻게 되나요? (전반부가 적다면 세액 공제용인가요?)

2. 후반부에는 채권류가 37%인데 BND만을 의미하는건 아니죠?

그리고 정리하자면 1.5배는 NTSX이고 5.4%
2배는 타이거 S&P500(H) 19.5% - 교육을 받아야만 구매할 수 있음!
3배는 흐피전략 (TQQQ + UPRO | TMF) 38% - TQQQ에서 점차 UPRO로 전환중

3. 후반부에서는 3펀드 전략은 어디에 포함되어 있나요?

 

 

================

 

답변 입니다.

 

1. 네, 세액공제 용 입니다. 투자 금액은 년 700만원 + 알파 입니다. ISA 계좌는 가능한 많이 넣으려고 합니다. 

본 계좌는 세액공제가 우선이지만, 삼펀드, 흐피전략이 2배 이기 때문에, 연금쪽 계좌는 마음의 평화로움을 줍니다. 심리적으로 평온함을 주지요.

나중에, 주식이 50% 하락하는 날이 오더라도, 연금 계좌를 깨서 물타기 한다는 전략만으로도 편안해 집니다. (물론, 연금계좌를 깨면, 큰 세금 불이익을 감수해야 되겠지요..)

 

 

2. 채권류라고 하면, RPAR, SWAN 그리고, NTSX 에 녹아 있는 채권들 입니다.

초기 투자할때 (15개월 전) 에는 완전한 보글헤드가 아니였습니다. 그래서, 자산배분 한다고, 공부는 많이 했지만, 정작 매수 종목은 두서없이 하게 되었습니다.

1배 종목에는 FANG ETF 도 있었는데, 모두 매도 했습니다.(골드선물 ETF는 아직도 보유 ㅠㅠ) 현재도, 완전한 보글헤드가 되기 위해 변신 중입니다. 어찌어찌 매수는 했지만, 매도는 늘 힘드네요.

 

 

3. 날카로운 질문 입니다.

솔직하게 말씀드리면, 현재도 포트폴리오 만들어 가는 중입니다. 마음은 이미 보글헤드인데, VTI, VXUS 는 아주 소량 보유 하고 있습니다. (10% 이내)

현재 추가 매수는 삼펀드, 흐피전략 종목으로 100% 하는데, 과거에 매수했던 종목을 아직 매도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. 

점진적으로 RPAR, SWAN, ARKK 등등을 매도 후, 삼펀드, 흐피로 변신 할 생각입니다.